주식 ETF ETN 의 차이는?
주식 ETF ETN 의 차이가 뭔가요?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지만 주식과 ETF ETN에 대해 차이를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거래소를 통해서 매매해서 차익을 얻는 건 동일하지만 왜 구분되어 있고 무엇이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Stocks)
주식은 회사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증서입니다. 주식을 소유하면 해당 회사의 일부 소유자가 되며, 회사의 성과에 따라 가치가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주식의 가격은 회사의 경영 성과, 시장 조건, 경제적 지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변동합니다. 주주들은 주식의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얻거나, 회사에서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 배당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소유 및 투표권
주식을 소유하는 것은 해당 회사의 소유권을 가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종종 투표권을 부여하여 회사의 주요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를 제공합니다.
위험
주식은 해당 회사의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에, 회사의 경영 성과나 업계 트렌드에 따라 가치가 크게 변동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배당
주식의 가격은 회사의 경영 성과, 시장 조건, 경제적 지표 등 여러 요인에 따라 변동합니다. 주주들은 주식의 가격 상승으로 수익을 얻거나, 회사에서 배당을 지급하는 경우 배당 수입을 얻을 수 있습니다.
ETF(Exchange Traded Fund)
ETF는 다양한 자산 (주식, 채권, 상품 등)의 포트폴리오를 대표하는 펀드로, 주식처럼 거래됩니다. ETF는 주로 특정 지수 (예: S&P 500)를 추적합니다.
다양성
ETF는 포트폴리오 내 다양한 자산을 포함하므로, 개별 주식 투자보다 다양한 구성을 갖출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운용 및 수수료
ETF는 전문 펀드 관리자에 의해 운용되며, 일반적으로 운용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러나 전통적인 상호 펀드에 비해 수수료가 낮은 경우가 많습니다.
투표권
대부분의 ETF는 투표권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위험
ETF는 다양한 자산을 포함하므로, 개별 주식에 비해 덜 위험하다고 보지만 시장이 큰 이슈나 전반의 하락에는 노출될 수 있습니다.
수익성 배당
주식과 마찬가지로 시세차익이 발생합니다. 상품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자산에서 발생하는 배당이나 이자를 주주에게 분배합니다.
ETN(Exchange Traded Note)
ETN은 기초 자산의 성과를 추적하는 채무증서입니다. 즉, 발행기관 (대부분 금융기관)은 ETN의 만기일에 ETN 소유자에게 지정된 기초 자산의 성과와 연계된 지급금을 지급합니다.
신용 리스크
ETF와는 달리 ETN은 발행기관의 채무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신용 리스크에 노출됩니다. 즉, 발행기관이 파산하면 ETN의 가치는 크게 손실될 수 있습니다.
운용 및 수수료
ETN도 ETF처럼 관리 수수료를 부과하지만, 상품별로 수수료의 구조나 비율이 다를 수 있습니다.
투표권
대부분의 ETF는 투표권을 부여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자산 추적
ETN은 원유, 금, 특정 전략 등과 같은 다양한 자산이나 전략을 추적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전통적인 ETF나 상품 펀드로는 구현하기 어려운 전략이나 자산을 손쉽게 투자할 수 있게 해줍니다.
배당
ETN 홀더에게 직접적인 현금 배당이 지급되지는 않습니다. ETN이 특정 주식 지수의 총 수익률을 추적하는 경우, 그 지수에 포함된 주식들의 배당을 반영하는 성과가 ETN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ETN의 가치는 해당 배당을 간접적으로 포함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는 ETN이 직접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 아니라, 배당이 ETN의 가치나 성과에 포함되는 형태입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