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운영의 기술] 유튜브 영상을 신규시청자에게 노출 시키기 위한 방법

신규시청자에게 노출이 안될 때

영상의 노출 클릭율이 높다는 것은 이미 관심 있는 사용자들이 영상을 클릭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입니다. 그러나 신규 사용자에게 노출이 제한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전략을 통해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 '유튜브 영상 노출...글'을 우선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영상 노출클릭율은 높은데 조회수가 안나올 때

노출클릭율이 높지만 신규시청자 유입이 되지 않아 전체적인 조회수가 하락하는 경우 이므로 해당 경우 '신규시청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한 내용'이라는 맥락을 이해하며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신규시청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방법


SEO로 타겟 확장

타겟 주제에만 초점을 맞추지 말고, 관련 있는 다른 관심사나 더 넓은 범위의 주제로 타겟팅 하기. 

주제의 범위 넓히는 방법

SEO라고 불리는 해당 영상의 제목이나 내용 태그등의 범위를 더욱 넓게 잡아보세요. 

제가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주제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넓은 범위부터 좁은 범위까지 3단계 정도로 구분해 두고 가장 넓은 범위의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연관된 주제로 넓히기

또 영상의 주제와 연관된 주제의 키워드를 사용하여 범위를 넓혀 줍니다. 

(SEO는 따로 글을 작성해야 할 만큼 중요하기 때문에 작성이 완료 되면 연결해 두겠습니다.)


채널과 영상의 글로벌 접근성 개선

언어로 자막을 추가하고, 영상 설명 및 태그를 다국어로 제공하여, 다양한 국가와 지역의 신규 사용자들에게 노출을 노려봅니다. 영어와 (포루투칼, 스페인어)정도만 추가해도 충분합니다.


콘텐츠 배리에이션

영상의 포맷이나 주제에서 살짝 벗어나서, 다양한 형식으로 배리에이션 해 보세요. 너무 일관된 형식일 경우 신규시청자에게 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로세로비율변경, 인트로나 아웃트로 추가삭제, 길이, 속도등 가능한 배리에이션요소는 많이 있습니다. 일관된 주제로 계속 유지하기 원한다면 배리에이션을 시도해 보는게 좋습니다. 경험으로 화면비율, 인트로 아웃트로, 영상속도, 시간등을 변경해서 효과를 본 적이 많이 있습니다.


트렌드와 인기 주제 활용

현재 트렌드와 인기 있는 주제에 편승시켜 더 폭넓은 시청자의 관심을 유도하는 방법이지만 트렌드를 따를 때는 채널의 주제와 관련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좋은 방법은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인플루언서 및 파트너십 활용

가능하다면 해당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나 다른 유튜버와의 협력을 통해 새로운 시청자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유명 인플로언서나 유튜버들이 괜히 합방하고 서로의 채널에 출연하는게 아니겠지요.


유튜브 커뮤니티 기능 활용

유튜브의 커뮤니티 탭, 스토리, 라이브 기능 등을 활용하여, 채널과 영상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방법입니다. 저는 크게 효과를 본 방법은 아니지만 커뮤니티 운영을 잘해서 꾸준히 효과를 보는 분들이 계시네요.

이러한 전략들은 바로 즉각적인 효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이 필요합니다.

댓글 쓰기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