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쓰기 루틴 만들기

글쓰기 루틴 만들기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블로그 글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취미나 일상생활을 기록하는 분들이 아니라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자신만의 글쓰기 루틴을 만드는게 좋습니다.

글쓰기 루틴을 만들어 두면 고민의 시간을 조금 줄이고 글쓰기 자체에 더 집중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잘 맞는 루틴을 만들어 두시기를 추천합니다. 

저도 블로그를 시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 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생각을 정리하며 루틴을 만들어봤습니다.

루틴의 범위는 키워드 수집부터 글쓰기, 홍보까지 입니다. 


키워드 수집

우선 주제를 몇 가지만 집중해서 정하는게 좋습니다. 이것저것 작성하는 잡블이라도 큰 범주의 주제는 몇 가지가 있을 것 입니다. 

주제를 정해서 키워드를 확장해 가며 파생되는 글들을 작성합니다. 

키워드는 주제가 정해지면 무궁무진하게 파생될 수 있습니다. 많이들 이용하시는 키워드플래너, 블랙키위등을 활용해도 좋겠습니다. 

이슈나 단발성 보다는 롱테일 위주의 오래갈 수 있는 키워드위주로 선정하는게 좋겠습니다.

키워드는 범위에 따라 3단계정도로 구분합니다.
메인 1차 키워드 > 2차키워드 > 3차 롱테일 키워드
(예, 운세 > 띠별운세 > 띠별 오늘의 운세)

네이버등에 키워드를 작성했을 때 스폰서 광고가 많이 나오는 키워드는 작성하지 않습니다.

키워드를 수집하면 키워드플래너에서 광고단가와 검색수 등을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이왕 작성하는거면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우선 작성하는게 좋겠죠.

주제 > 키워드 수집 > 단가체크로 우선순위 글쓰기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키워드플래너



글쓰기 

 롱테일 키워드들로 느리더라도 탄탄하게 쌓아가며, 주제로 선정한 키워드에 해당하는 글들은 모두 작성한다는 생각으로 하나씩 작성해 갑니다. 

롱테일 키워드글이 어느정도 쌓이면 2차 키워드로 묶음글을 작성하고, 2차 키워드 묶음글이 쌓이면 1차 메인키워드로 묶음글을 작성하고 서로 내부링크를 걸어 줍니다.

이렇게 되면 해단 주제의 어떤글이 노출되더라도 서로 엮여서 추가 노출의 기회가 늘어나게 됩니다.

글쓰기 원칙

  • 당연히 글들은 읽을만한 가치가 있게 작성합니다.
  • 제목은 메인키워드와 하위키워드들이 모두 포함되도록 15~20자 정도로 작성합니다.
  • 서문에 키워드들을 모두 포함시키는 200~300자정도의 서문을 작성합니다.
  • h태그 순서와 메타태그 꼼꼼하게 달아주기 등 기본적으로 지켜야 하는 seo글쓰기를 합니다.
  • 제목에 작성한 키워드에 해당하는 내용이 모두 담겨있어야 합니다. 
  • 단락은 3줄을 넘기지 않고 단락 사이는 충분히 간격을 줘서 보기 편하게 구성해 줍니다.
  • 급하게 출판하지 않고 작성 후 꼼꼼하게 오타나 태그 누락 등을 체크합니다.


홍보

글을 작성하고 나면 사람들이 찾아서 볼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검색엔진에 수집 요청을 해 줍니다.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수집 되기를 기다리는 분들도 계신데, 수집이 잘되면 상관없겠습니다.

중요한 건 외부유입을 시키는법 입니다. 초보자라면 이상한 사이트 여기저기, 카페등에 링크를 남기지 말고 모두 다 아는 곳에 링크 작업을 해 주는게 안전합니다.

링크 작업은 두가지 효과를 기대합니다. 하나는 당연히 외부유입이고, 하나는 백링크 지수를 올리는 효과를 기대합니다. 

공신력있는 사이트에 백링크가 많이 달릴수록 좋은 점수를 받는다고 하는데 어느정도 점수가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1개의 외부사이트에 10개의 링크가 달리는것 보다, 10개 사이트에 1개씩 링크가 달리는게 더 좋다고 합니다.

네이버 카페나 지식인등에 링크작업등을 많이 하는데 외부유입의 효과는 있지만 경쟁이 심하고 신고당하기 일수입니다. 

따라서 우선 주제에 맞는 페이스북 페이지개설, 인스타그램, x, 핀터레스트등 sns에 자신의 계정으로 개설할 수 있는 곳이라면 모두 개설해 두고 링크를 남기고 유입 상황을 한번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유입시킨 글이 고단가 키워드라면 해당 SNS플랫폼에서 광고까지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0 댓글